Positioning(포지셔닝) 전략
그렇다.
우리는 1위만 기억한다.
1. 1위만을 기억하게 하는 전략이 포지셔닝이다.
2. 포지셔닝 역사
1) 1970년대 - USP시대
* Unique Selling position : 생산만하면 팔리는 시대
2) 1980년대 - Brand Image 시대
* 생산과다의 시대
3) 1990년대 - Positioning 시대
* 정보가 폭발하는 시대이기 때문에 세분화 하지 않으면 안되는 어느자리에 자리펴고 앉아야 하는
3. 리더의 포지셔닝
1) 2위 이하는 차별화 전략
2) 1위는 동일화 전략
* 2위이하 제품은 1등과 동일하게 광고한다.
예) 미원주세요 하지 미풍 주세요. 조미료 주세요 하지 않는다.
4. 도전자의 포지셔닝
경쟁자에 대한 포지셔닝
5. 제품 포지셔닝
6. 브랜드포지셔닝
1) 해표김과 양반김
* 수많은 김들이 난무하던 시절이 있었다.
동원 김, 사조 김, 등등 그리고 양반김. 양반김은 다른 브랜드들이 해당회사의 브랜드와 함께 브랜드를 지어서
광고할때 독립브랜드로 광고 했다. 결국 남은 건 양반김이다.
2) 제록스의 교훈
3) P&G 멀티브랜드 전략
이렇게 멀티 브랜드를 보통 쓰는게 일반적이지만 아닐 경우도 있겠다.
(1) 단기간에 홍보 할 경우
(2) 경쟁이 치열하지 않을 경우
(3) 특화된 포지션의 제품일 경우
그럼 우리 스마트빌의 차세대 서비스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 언뜻 멀티브랜드 전략으로 가야 할 것 같다.
Q.1 고려 최초의 왕은?
Q.2 조선 최초의 왕은?
Q.3 미국 최조의 대통령은?
Q.4 노예해방을 시킨 대통령은?
Q.2 조선 최초의 왕은?
Q.3 미국 최조의 대통령은?
Q.4 노예해방을 시킨 대통령은?
그렇다.
우리는 1위만 기억한다.
1. 1위만을 기억하게 하는 전략이 포지셔닝이다.
2. 포지셔닝 역사
1) 1970년대 - USP시대
* Unique Selling position : 생산만하면 팔리는 시대
2) 1980년대 - Brand Image 시대
* 생산과다의 시대
3) 1990년대 - Positioning 시대
* 정보가 폭발하는 시대이기 때문에 세분화 하지 않으면 안되는 어느자리에 자리펴고 앉아야 하는
3. 리더의 포지셔닝
1) 2위 이하는 차별화 전략
2) 1위는 동일화 전략
* 2위이하 제품은 1등과 동일하게 광고한다.
예) 미원주세요 하지 미풍 주세요. 조미료 주세요 하지 않는다.
4. 도전자의 포지셔닝
경쟁자에 대한 포지셔닝
5. 제품 포지셔닝
6. 브랜드포지셔닝
1) 해표김과 양반김
* 수많은 김들이 난무하던 시절이 있었다.
동원 김, 사조 김, 등등 그리고 양반김. 양반김은 다른 브랜드들이 해당회사의 브랜드와 함께 브랜드를 지어서
광고할때 독립브랜드로 광고 했다. 결국 남은 건 양반김이다.
"좋은 김만 골라 잘 재워서 2번 구운 양반김"
2) 제록스의 교훈
제록스는 복사기로 잘 팔고 있던 시절에 IBM처럼 컨터를 팔고 싶었다. 그래서 제록스컴퓨터를 런칭하게 된다.
문제는 제록스는 복사기이지 컴퓨터가 아닌 것이다. 웬지 컴퓨터를 복사해야 할 것 같은 포지셔닝이 되어 버린것
문제는 제록스는 복사기이지 컴퓨터가 아닌 것이다. 웬지 컴퓨터를 복사해야 할 것 같은 포지셔닝이 되어 버린것
3) P&G 멀티브랜드 전략
P&G는 같은 브랜드가 없다.
* 비누 - 아이보리 , 도브는 삼푸,린스 같은 브랜드를 쓴다. 결국 도브는 없어질 것이다. 포지셔닝되지 못해서
* 샴푸 팬틴 vs 비달사순(전문가를 내세워 포지셔닝) 그러나 팬틴이 비달사순을 먹어버림. 1등 브랜드의 무서움이 이런 곳에 있다. 그런 비슷한 사례는 위스퍼-미라젤, 펨퍼스-큐티
* P&G는 악의 축인가?
* 비누 - 아이보리 , 도브는 삼푸,린스 같은 브랜드를 쓴다. 결국 도브는 없어질 것이다. 포지셔닝되지 못해서
* 샴푸 팬틴 vs 비달사순(전문가를 내세워 포지셔닝) 그러나 팬틴이 비달사순을 먹어버림. 1등 브랜드의 무서움이 이런 곳에 있다. 그런 비슷한 사례는 위스퍼-미라젤, 펨퍼스-큐티
* P&G는 악의 축인가?
이렇게 멀티 브랜드를 보통 쓰는게 일반적이지만 아닐 경우도 있겠다.
(1) 단기간에 홍보 할 경우
(2) 경쟁이 치열하지 않을 경우
(3) 특화된 포지션의 제품일 경우
그럼 우리 스마트빌의 차세대 서비스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 언뜻 멀티브랜드 전략으로 가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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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 앱그룹대표 강진영
웹 서비스기획과 소셜웹에 대해 연구하고 실무지식을 공유하는 현웅재의 블로그 since 08.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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