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져를 타는 비쥬 첫 인사
패션 검색 ViZOOO 블로거 간담회 후기
처음 비쥬 사이트 들어갔는데 사이트가 인사를 하더군요. 괜히 좋았습니다. 그러나크롭에서 띄울때도 나오고 익스플로러 띄울때도 나와서 브라우져를 타는 것 같습니다. ㅎㅎ
이미지쇼핑을 할 수 있는 ViZOOO에서 주최하는 블로거 간담회를 다녀왔습니다. 시간도 좀 남고 쇼핑은 관심은 많은데 여태까지 인연이 없어서요. 게다가 올 4월에 제가 포스팅한 pixazza.com 과 관련한 포스팅도 있고해서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시간 발표는 파파스멀프님이 하셨는데 어디서 낯이 익은데 잘 기억이 안납니다. 어디서 뵜더라...??
- 네이버 쇼핑박스 작은 단위가 최소 400만원/1주일 입니다. 업체가 많을 경우 비딩을 하게 됩니다. 물론 100% 비딩하겠지요?
- 우리나라 쇼핑 전체 시장은 매년 약 20% 성장하고 있습니다. 제 주변엔 인터넷 쇼핑 안하는 사람도 있습니다만 작년에 약 20조라고 하니 시장이 크긴 큽디다.
- 비쥬가 의류 분야를 택한 것은 가전 시장(베스트바이, 다나와 등등)처럼 시장의 플레이어들이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회사이름은 엑스퍼넷이라는 보안 네트워크 관련 애플리케이션 회사인데요. 이런 이미지 검색쇼핑을 런칭하게 되었는지 신기합니다. 암튼 70명에 200억원 정도 매출을 일으키다고 하니 인당 매출은 상당해보입니다. 그 중 15명정도가 서비스 팀이라고 하는데요. UX팀이 있는 것이 이채로웠습니다. 요즘은 다들 UX팀을 갖추어놓는가 봅니다.
- 새로운 용어를 알게 되었습니다. TBIR, CBIR
- TBIR (Text Base Image Search)
- CBIR (Contents Base Image Search)
- Bingfl 이미지 동영사 검색이 잘 된다고 하는데요. 자료에 Bing에 대한 동영상이 있어 보고 싶어 검색했는데 정작 Bing Presentation 을 Bing에서 검색하니까 안나온다는거 ;;
두번째 시간에는 ADSOOO 에 대한 발표를 총괄하시는분이 발표하셨습니다.
- 일단 정리를 좀 해주셨어요. 의류/패션+CBIR+쇼핑 게이트웨이가 ViSOO 라고
- UX 사례 한가지 소비자들이 익숙한 네이밍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VISOO SERACH < 비슷한 상품 찾기 < 쇼핑바로가기 등의 직관적인 네이밍이 중요합니다. 데이터 수치도 마지막 네이밍에 구매전환율이 높았습니다. 상당히. 저도 비쥬 개편전에 들어가서 많이 해멨던 기억이 납니다.
- 최초 배너 광고 클릭 률이 42% 였다는데...쩝
- 블로그나 미디어에 걸린 이미지에 구매 태그를 붙여서 그 상품을구매했을 때 블로거나 미디어가 비쥬와 쉐어하는 모델입니다. 신문에 김연아 사진이다. 그러면 연아가 입은 검은 정장에 마우스오버해서 정보가 나오면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로 이동한다. 는 거죠 혹합니다.
- 이미지는 텍스트보다 더 많은 정보를 직관적으로 담고 있습니다. 텍스트 기반의 검색의 한계가 슬슬 들어나는 판이죠. 그래서 Bing이 등장하게 된 배경입니다. 그러나 Bing은 재미 위주로만 구성이 되었다고 합니다.
기타
이미지 검색/색인에 어느정도 자동화가 되었는데 못쓰는 이미지도 많다고 합니다. 결국 사용자, 사업자가 그 이미지에 대한 구매할 수 있는 태그들을 달아줘야 합니다. 노가다를 한다면 답이 안나오니까요. 그 작업을 쉽게 하게 해주는 것은 기본이고 그 작업을 하는 사람을 세분화하여 이미지 올리는 사람, 이미지에 태그 다는 사람, 완성된(태그된) 이미지를 퍼나르는 사람등으로 나누어 각각에 대한 보상체계를 만들면 어떻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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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앱그룹대표 강진영
웹 서비스기획과 소셜웹에 대해 연구하고 실무지식을 공유하는 현웅재의 블로그 since 08.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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