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쁘다
12월 10일 평범할 것 같이 생긴 기업 바이럴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 영상을 보기 전까지는 West Jet 항공사는 전혀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아! 캐나다를 가면 꼭 이 항공사를 이용해야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게 만들어준 영상입니다. 놀라운 일입니다.
Toronto Pearson 공항에서 John C Munro Hamilton 공항까지 가는 승객 250명에게 도착했을 때 West Jet 항공사가 뜻밖의 크리스마스 선물을 안겨준다는 이야기입니다.
[소소한 시작]
출국 전 비행기 탑승 문 앞에 산타와 이야기할 수 있는 큰 스크린이 설치됩니다. 탑승티켓을 스크린에 읽히게 되면 산타가 "짜잔" 나타나서 승객들에게 묻습니다. "어떤 선물을 크리스마스에 받고 싶은지?"라며 여기서 산타의 능력이 나타납니다. 센스 있게 대화를 이어갑니다. 그리고는 시간이 되어 승객 모두는 비행기에 탑승하게 됩니다.
[실시간 선물 준비]
도착지인 공항에서는 위시리스트를 받아 든 자원한 직원들 150명이 Best Buy 등 각종 샵에 들어가 위시리스트에 있는 선물들을 속속 구입합니다. 이동하고 포장하면서 이름 붙이고 거의 난리 법석을 떨면서 선물을 준비합니다.
[짜잔]
이제 짐과 여행가방을 기다리는 동안에 "써프라이즈" 하면서 컨베이어 밸트에 선물이 쏟아지기 시작하는데 각자 본인 이름을 확인하고 내용물을 뜯어보는 순간 감동의 물결이 흐릅니다.
[선물 확인 순간]
양말, 속옷 받은 양반 ... 아 이 아저씨 답 없습니다. 그래도 좋아는 하더라구요. 유튜브 댓글에 가장 많이 언급되신 분 이죠. 축하드립니다. 복불복이죠 ㅡ,.ㅡ 오히려 이 분이 "Star" 가 되신 듯 해요.
스노보드, 쌍둥이의 장난감, 안드로이드 타블릿, 비행기티켓 등등 그 와중에 우리나라 상품이 눈에 띕니다. 삼성 갤럭시, LG 50인치 TV 가 보여서 반가웠습니다.
[유튜브 뷰 추이]
- 12.8 : 영상업로드
- 12.9 : 블로그(영상 및 캠페인 히스토리 포스팅), 트위터(동영상 공유 이벤트 오픈)
- 12.10 : 4만 (온라인 미디어 노출)
- 12.11 : 100만 (각종 동영상 커뮤니티 9gag 등 노출되기 시작)
- 12.12 : 1천만 (현재 1천300만 으로 순항 중)
- 12.16 : 2천7백만
제가 10일 오후였을 때만해도 그냥 그러려니 했는데 반응은 폭발적이었습니다. 일주일도 안됐는데 1천만을 찍었습니다.
트위터에서 진행된 WestJet의 크리스마스 기적 콘테스트 동영상 공유 이벤트의 조건은 20만 뷰였습니다. 그것만 넘으면 Ronald McDonald House Charities Canada와 함께 항공권이 필요한 이웃에게 기증해서 휴일에 같이 있도록 만들겠다. 였습니다. 10일까지만 해도 그래 트위터 이벤트와 페이스북 영향이겠지 했는데 보기좋게 예상은 빗나가고 말았습니다.
[페이스북 댓글]
그 영상이 올라간 페북 포스트는 그리 많은 라이크(1만4천)와 댓글(8천)이 달리진 않았습니다. 실제 페이지 Like 수는 소폭 변화가 있었고 TAT만 2만정도에서 5만 가까이 올라갔습니다.
그러나 실제 선물 받은 사람들이 댓글을 달고 그날의 감동을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진정한 크리스마스를 West Jet이 만들어주어서 고맙다는 댓글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 중에서 상위에 있는 댓글은 Hughes 가족의 글(like 1,569)이었습니다. 부부였는데 아내 분이 임신중이었고 LG TV 50인치를 받고 기쁨의 눈물을 흘렸던 분인 것 같습니다.
[직업병]
이 캠페인 여러모로 참으로 훈훈합니다. 안티도 없고 모두 찬양일색이구요. 그런데 어떻게 보면 리스크가 많은 캠페인입니다.
- 순발력과 센스 있는 산타의 섭외
- 승객들의 과한 위시리스트에 대한 대처방법 시뮬레이션
- 상품 구매 및 운송 포장 전달 직원교육 및 시뮬레이션
- 공항과의 협조 문제
- 차이 나는 받은 선물에 대한 반발 등등
[겉으로 보이는 성공요인]
- 직원들의 자발적인(?)이고 직접적인 참여
- 실시간 선물이라는 컨셉
- 성공적인 트위터 바이럴
- 캠페인 진행 상황에 대한 적절한 히스토리 공유
- 디테일한 캠페인 시나리오
[기타등등]
- 트위터 이벤트 콘테스트 규칙 보고 깜놀했어요. 무려 5페이지 저리가라 체리피커!!
- WestJet vice-president Richard Bartrem 이 아저씨가 이번 캠페인을 디렉팅 했다고 하는데 캠페인에 대해서 이야기한 이 동영상도 무려 조회수가 36만 (왜죠?!)
- 이번 캠페인에서 산타 할아버지가 고생한 것들을 볼 수 있는 영상인데 재미있네요. 큰 선물을 이야기하면 요리조리 피하기도 하고 큰 다이아몬드 반지를 갖고 싶다는 여성에게는 재치있게 도착한 공항 현장에서 보통반지를 무릎꿇고 주는 센쓰쟁이 로맨틱산타로 변신!
- 작년에 이들이 했다던 플래쉬몹(아래영상) 이라는데 참으로 평범하게 만들었다고 생각이 드는데, 다들 이렇게 시작하나봐요. 일단 해보고 발전시키고
[One More Thing]
WestJet을 관심 갖고 이것 저것 찾아보다가 발견한 동영상인데 이것도 감동입니다. 어느날 WestJet에 자폐증을 갖고 있는 토미라는 아이가 탑승합니다. 이 아이는 비행기가 이륙하면 마치 앵그리버드가 날아가는 소리와 흡사한 "WHEEE"라는 소리를 낸다고 하는데 승무원이 재치를 발휘해서 이륙하기 전 방송으로 승객모두에게 토미를 위해서 "WHEEE" 내자고 제안합니다. 그 다음은 영상에서 확인하세요 ^^ (아~따뜻해, 하트뿅뿅)
'Web > 소셜웹'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이스북, 왓츠앱을 19조에 품다 (0) | 2014.02.20 |
---|---|
페이스북을 Fancy 하게 만들어준 "Paper" app (0) | 2014.02.04 |
THE FUTURE OF DIGITAL: 2013 Review (0) | 2013.11.14 |
ICSNS(버티컬 SNS)가 대세가 될까요?? (0) | 2013.10.28 |
가트너의 5가지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를 읽고 몇가지 정리 (0) | 2013.07.19 |
WRITTEN BY
- 앱그룹대표 강진영
웹 서비스기획과 소셜웹에 대해 연구하고 실무지식을 공유하는 현웅재의 블로그 since 08.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