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생일 축하 메세지로 본 "동종친화성"

아빠 생일 축하해요 ^^아빠 생일 축하해요 ^^

동종친화성이라는 말이 있어요. 우리가 다양항 사람을 더 많이 만날 것 같은 소셜웹, 소셜미디어 시대에 살고 있지만 실상은 나와 비슷한 사람들끼리 어울려 지낸다는 말입니다. (당장 나만해도 주위에 변호사나 검사가 없어요. 안생겨요 ㅡ,.ㅡ) 

3월 5일은 세상이 다(?)아는 저의 생일이다. 매년 페이스북을 포함한 소셜미디어에서 생일축하를 받습니다. 연예인이 아닌 이상 아마 인류 역사상 사람들이 이렇게 많이 축하해주는 시대인 것 같습니다. 

2011년부터 올해 2014년까지 얼마나 많은 분들이 생일을 축하해주시는지 카운팅을 해봤습니다. 신기하게도 거의 100명 가량이 메세지, 이미지, 댓글 등으로 인사를 주십니다. 

아무리 친구 수가 수천명이 된들 결국 같이 가는 분들은 100명 내외인 것이죠.  이것은 일명 "던바의 숫자"가 이미 증명한 바 있어요. 사람이 아무리 발이 넓어봐야 150명을 넘지 못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신석기 시대의 마을들은 거주하는 사람이 150명이 넘으면 두 개의 무리로 분리되곤 했다고 하죠.

부록으로 오늘 축하해주신 분들의 작품을 기록으로 남겨보려고 한다.

꽃집아재의 김용길님의 화환 가슴깊이 감사드립니다. (_._) 

이언주님의 화려한 글과 음악도 반응이 완전 좋았습니다. ㅎㅎ 가장 반응도 좋아 오늘의 추천콘텐츠로 선정합니다.

회사 팀원들이 손수 마련해준 생일상입니다. 자랑삼아 ㅋㅋ

그리고 정기남님의 질펀한 생일 축하 영상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으흐흐




WRITTEN BY
앱그룹대표 강진영
웹 서비스기획과 소셜웹에 대해 연구하고 실무지식을 공유하는 현웅재의 블로그 since 08.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