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노주환입니다.
 
제가 사람들의 시선이 중앙 상단을 중심으로 둥글게 움직인다고 말씀 드린 바 있습니다.
 
저 역시 예전엔 이론적인 내용을 토대로 시선은 좌상에서 우하로 이동한다고 알고 있었습니다만, 제가 직접 아이트랙킹(eye tracking) 테스트를 해 본 결과, 그렇지 않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것은 제 결과만 그런 것이 아니고 다른 연구 결과에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인쇄물은 좌상에서 우하로 이동해야만 내용을 얻을 수 있지만, 웹은 그렇지 않습니다.
우상에서 좌하로 이동하는 것은 아무래도 역방향이라, 의도적이지 않으면 그렇게 이동하기 어렵겠죠?
 
그러나 이런 전제는 화면 디자인이 어떻게 설계되었는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즉, 사람의 시선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반응하는 것이죠.
 
중앙 상단에 시선이 가는 것은 상식선에서 이해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중앙 상단이 어디로 가야할까요? 좌상? 우상? 아니면 일부러 중앙 상단을 건너뛰고 중앙 하단을 봐야할까요?
 
여기에 대부분의 포털들이 뉴스를 중앙상단에 두고 있어 사용자 이용 패턴이 고착화되고 있는 것도 영향을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너무 뻔한 답변인 것 같아 죄송한 마음이 앞섭니다.
구글에 eye tracking이란 키워드로 검색해 보시면 관련 자료가 나와 있을 듯 싶습니다.
 
그럼, 이만 줄입니다. 노주환 드림
 
---------------------------------------------------------------------------
 

검색결과 시선이 좌에서 우로 움직인다라는 이론적인 것은 참조정도 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아이트랙킹 이미지들을 보니 콘텐츠에 많이 머무는 것이 보임

오히려 콘텐츠에 힘을 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실제로 해보면 눈이 머무는 분포에 살짝 의미가 있다고 하며 또 거기서 클릭하는 건
또다른 문제라는 거란다

결국 이건 참고정도로만 해야 한다는거 그걸 분석하는건 굉장히 복잡하다라는 거...


WRITTEN BY
앱그룹대표 강진영
웹 서비스기획과 소셜웹에 대해 연구하고 실무지식을 공유하는 현웅재의 블로그 since 08.1.28

,